이번 패치로 기존 assets폴더에 존재하던 파일들이 'packed.pak'라는 파일로 패킹되었습니다.

또한 스타바운드 폴더에 mods라는 폴더가 새로 생겼으므로 조만간 애드온 방식을 채택하여 적용할 예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새로운 모드에 관한 정보가 없기때문에 언패킹과 패킹을 통하여 모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새로운 모드를 만들 때 기존에 있던 파일이 필요한 경우에도 언패킹을 하여 추출할 수 있습니다.

언패킹에 필요한 파일은 스타바운드 폴더 내에 포함되어 있으며, 패킹할 때 필요한 패커 또한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스타바운드 패킹과 언패킹에 관한 기본 정보 입니다.


packed.pak 파일 경로

...\Steam\SteamApps\common\Starbound\assets


asset_packer.exe, asset_unpacker.exe, pcre3.dll 파일 경로

...\Steam\SteamApps\common\Starbound\win32

packer와 unpacker는 pcre3.dll라는 외부 dll에서 함수를 호출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파일입니다.


asset_unpacker.exe

asset_unpacker.exe <pak 확장자 파일 경로> <출력물 폴더 지정>

같은 폴더내에 pcre3.dll 파일만 존재하면 asset_unpacker.exe파일의 이름을 변경해도 문제 없이 작동합니다.

GUI 환경이 갖춰진 파일이 아니기에 CMD(커맨드)창에서만 작동합니다. 그러므로, C:\같은 기본 경로에 옮겨놓고 작업하길 권장합니다


언패킹 방법

720p 화질로 보는게 좋습니다.


1. 조금 더 편한 작업 환경을 위해 asset_unpacker.exe, pcre3.dll, packed.pak 파일을 C:\로 옮긴다.

2. '시작 -> 실행 ->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CMD 창을 띄운다.

3. 'cd c:\'를 입력하여 C:\로 이동한다.

cd c:\

4. 'asset_unpacker.exe "c:\packed.pak" assets'를 입력하면 언패킹을 시작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완료된다.

asset_unpacker.exe "c:\packed.pak" assets

5. 내 컴퓨터를 클릭하여 C드라이브로 이동하면 assets라는 폴더가 생성되어 있으며, 해당 폴더 안에 언패킹된 파일들이 들어가있다.


유입 검색어 : 스타바운드, 모드, Starbound, mod, pak, asset, modding, 모딩, 패킹, 언패킹, packing, unpacking, 팁, TI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