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바운드 팁 & 공략!
*이 게시물의 주소 : http://hellostrangers.tistory.com/32
스타바운드 진행하면서 알게되는 팁들 정리해서 올릴려고 합니다.
게임하면서 새로운 걸 발견하게되면 현재 게시물에 계속해서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게시물에 게재된 팁과 공략들은 12월 9일 패치 이후에 검증된 팁들입니다. :)
<일반>
우주선에 들어가는 연료(Fuel)는 아래와 같습니다.
나무(Unrefined Wood) : 1개당 1의 연료 공급.
석탄 광석(Coal Ore) : 1개당 2의 연료 공급. *나무 10개로 석탄 광석 1개 변경 가능. -12/11일 패치
우라늄(Uranium Ore) : 1개당 4의 연료 공급.
플루토늄(Plutonium Ore) : 1개당 6의 연료 공급.
나무가 더 이상 우주선 연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광석을 주괴로 제련할 경우 제련 해놓고 다른 곳으로 이동해도 주괴는 자동적으로 제련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용광로를 여러개 만들어서 사용할 경우 엄청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들자면, 500개의 광석을 가공할 경우 분할해서 넣어도 좋습니다. :)
물 속을 밝히고 싶을 땐 램프를 이용하거나 플레어를 던지면 됩니다.
<행성과 맵>
생물군계(Biome)
건조한 행성(Arid Planets) - 숲 행성에 비하면 나무는 적지만 평균적인 기온에 꽤나 많은 광석이 있다.
달 행성(Moon Planets) - 달 행성에선 빠르게 체온이 하락한다. 하지만 광석이 상당히 많고, 나무는 없다.
숲 행성(Forest Planets) - 숲 행성은 그냥 일반적인 행성이다. 모든게 다 평균.
사막 행성(Desert Planets) - 사막 행성은 꽤나 광물이 많지만, 나무는 거의 없다.
설원 행성(Snow Planets) - 설원 행성은 빠르게 체온이 하락하며, 별다른 점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행성이동시 생물군계(Biome)가 눈(Snow)으로 되어 있는 곳은 되도록이면 안 가는게 좋습니다.
행성 레벨을 떠나 방한복이 없으면 체온을 유지하기 힘들어 버티기가 정말 힘듭니다.
(물레(Spinning Wheel)에서 가죽으로 만드는 옷을 입으면 체온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물이 있는 장소의 벽지를 부실 경우 물이 벽지가 부셔진 곳으로 들어갑니다. (물이 사라집니다)
패치 이전엔 행성 레벨이 1-100까지였지만, 패치 이후 1-10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아직 확실한 건 아니지만 제가 몇가지 확인한 바로는 섹터별로 레벨이 증가하는 것 같았습니다.
<조작>
모든 조작키는 E키로 가능합니다.
ex)상자 열기, 문 열고 닫기, 대화하기, 상점 이용하기, 각종 기능이 있는 장치 물건들 작동하기 등
Ctrl키를 누른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일정 범위내에서 시야 확보 가능합니다.
땅을 파거나 블럭을 쌓을때 Shift키를 누르면 1x1범위로 쌓거나 팔 수있습니다.
플랫폼(platform)같은 걸 이용하다가 아래로 내려가고 싶다면 ↓ + Space를 누르면 됩니다.
계속해서 내려 가고 싶을땐 ↓ + Space 누른 후, ↓키만 지속적으로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L과 R단축키 창에 아이템을 등록해놓고 X를 누르면 현재 들고 있던 장비(재료, 무기, 도구 등)와
전환이 가능하며 Z를 누르면 L과 R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마우스 휠 버튼을 클릭하면 'E'키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기능이 더 있는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Q키를 사용하여 아이템을 버릴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를 연 상태에서 아이템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수량을 반으로 나눕니다.
홀수 일 경우, 마우스에 들려지는 아이템 수량이 더 많습니다.
인벤토리 창이 2개 열려 있는 경우(ex. 상자를 열었을 경우) Shift + LMB 1를 이용하면
편하게 아이템을 넣고 뺄 수 있습니다.
가구 설치시 A키와 D키로 가구의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F1을 누르면 모든 GUI가 사라져 스크린샷을 찍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ALT키를 누르면 케릭터 위에 케릭터 이름이 표시되며(멀티에서도 해당됨),
배고픔 게이지도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표시됩니다.
ALT키를 누르고 있으면 배고픔 게이지, 멀티플레이시 상대방 아이디 확인 이외에도
사용가능한 오브젝트들이 빛납니다.
ESC -> OPTION -> ZOOM LEVEL 부분을 2배로 낮춰주면 좀 더 넓게 시야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 방향키로 케릭터 표정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투 & 사냥>
고기와 가죽은 사냥용 활을 이용하여 적을 죽이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무기로 공격하다가 마지막에 활로 공격하면 됩니다.
고기는 일반무기로 공격해도 높은 확률은 아니지만 낮은 확률로 나오게끔 패치되었습니다. - 12월 6일 패치
활시위를 당기고 있다보면 활이 잠깐 동안 반짝일때가 있는데 그 순간에 활을 쏘면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붕대를 제작하여 가지고 다니면 탐험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붕대는 물레(Spinning Wheel)를 제작한 후에 만들 수 있습니다.
버그인듯 합니다만, 벽을 사이에 두고 있더라도 무기의 사정거리가 된다면 공격이 가능합니다.
-12월 9일패치로 수정
버그인듯 합니다만, 얼굴 높이의 부분만 벽을 부셔놓고 공격하면 공격이 가능합니다.
<아이템>
무기의 공격속도(Swing Speed)는 높을 수록 빠릅니다.
ex)0.50보다 2.38이 훨씬 빠릅니다.
무기에 붙어있는 방어구 관통(Armor Penetration) 옵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12월 9일 패치로 방어구 관통 시스템이 사라졌습니다.
대신, 무기의 데미지가 더욱 높아지고 알아보기 쉽도록 DPS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악기 아이템이 존재하며, 연주도 가능합니다.
연주할 때 밴드 네임을 적는 부분이 따로 있는 걸로 보아 멀티에서 단체로 연주가 가능합니다.
한손 장비는 반대편 손에 다른 장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ex, 한손검 + 방패, 한손검 + 손전등 등)
쌍수 무기 또한 가능합니다. 쌍수무기 관련 링크는 이곳을 클릭하세요.
확실하게 확인한 부분은 아니지만 일단 추가해두겠습니다.
투구 부분은 옵션이 붙을 경우, 에너지 증가 옵션이 붙고
갑옷 부분에 옵션이 붙을 경우, 체력 증가 옵션이 붙으며
바지 부분에 옵션이 붙을 경우, 에너지 회복 속도 옵션이 붙는 것 같습니다.
<생활>
침대는 빨리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에서 잠을 잘 경우 체력이 회복됩니다.
침대 또는 텐트 같이 잠을 잘 수 있는 가구는 항시 가지고 다니는게 좋습니다.
<시스템>
체온 시스템이 존재하여 동굴에 추운 지역에 있으면 한기를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씩 캠프파이어를 설치하거나, 횃불 근처에서 몸을 녹여줘야합니다.
횃불은 온기가 약하기 때문에 여러개 설치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밤에는 몬스터가 강해지니 조심해야합니다. - 패치 이후 확인 필요
죽게되면 다시 부활하기 전에 잠깐 동안 애니메이션이 나오는데 이 애니메이션은 종족마다 다릅니다.
자주 죽게되어 애니메이션을 자주 봤거나 보기 싫을 경우 ESC를 누르면 넘어갈 수 있습니다.
우주선 귀환 버튼은 우주선에서 멀리 떨어지거나
지하로 들어가게되면 비활성화됩니다. (아예 사라집니다. 사용 가능하면 다시 생깁니다.)
지하에서도 뒷 배경(벽지)만 부셔준다면 귀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정 깊이 이상 들어가게되면 벽지를 못 부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곳에선 귀환이 불가합니다.
죽게되면 소지하고 있는 돈(Pixel)이 감소합니다.
죽게되면 배고픔 게이지가 꽉 차게 됩니다.
죽게되면 최대 체력의 만큼의 HP가 회복되는게 아니라 100만큼의 HP만 회복되어 부활합니다.
모든 HP가 회복되어 부활하게끔 수정되었습니다. -12/11 패치
아무리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떨어지는 지점에 '어느정도 이상'의 물이 있으면 피해를 전혀 입지 않습니다.
관련 정보 링크는 이곳을 클릭하세요.
채집도구에는 내구도가 존재하며, 수리가 가능합니다.
수리 방법은 해당하는 아무런 광석을 선택한 후 수리할 채집도구를 RMB로 클릭하면 소모된 내구도가 올라갑니다. 2
패치 전과 비교하면 낙하 데미지 판정 높이가 낮아졌습니다.
그렇기에 이전에 비해 조금만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낙하 데미지를 입게되었습니다.
새로운 패치가 적용되어 낙하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더 이상 케릭터와 몬스터(NPC포함)의 최대 생명력은 100이 아닙니다.
몹이 인식을 안 한 상태에서 문이 닫혀있으면 인식을 못 하지만,
몹이 인식한 상태에서 문을 닫으면 문을 열고 들어옵니다. (일단 인간형 몬스터는 확인)
방패를 가지고 있는 NPC는 싸울 경우 방패로 막을 수 있습니다.
용암이 물에 닿거나 또는 물이 용암에 닿으면 경계선 상에 Magma Rock이 생깁니다.
<멀티플레이>
/PVP 입력시 PVP모드로 전환됩니다.
/Nick ID 입력시 입력한 ID로 아이디가 변경됩니다.
<버그>
무기로 공격시 장풍같이 뭔가 나가는 무기는 벽을 통과해서 공격이 가능합니다.
(아직 몇가지 무기 밖에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혹시라도 안 되는 분 있으면 정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놀잇거리 > 게임_스타바운드(Starbou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기화는 없던 걸로 ~ :D (0) | 2013.12.11 |
---|---|
스타바운드 쌍수무기(Dual wield) (0) | 2013.12.10 |
스타바운드(Starbound) 현재 패치 상황 및 초기화 관련 내용[마지막 수정시간 1210, 16:25] (0) | 2013.12.10 |
스타바운드(Starbound) 컬러 아이디 만드는 방법 [ + 내용 추가 ] (2) | 2013.12.09 |
스타바운드(Starbound, MOD) 모드, 종족간 머리모양 호환 방법 또는 새로운 머리모양 추가 방법 (0) | 2013.12.09 |